충분히 자지 않으면 뇌와 몸에 일어나는 끔찍한 반응 11

2018년 1월 19일   정 용재 에디터

요즘같이 바쁜 사회에서 하루에 8시간의 숙면을 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영상을 시청하고 SNS를 둘러보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잠을 충분히 자는 사람들은 많이 없어졌다. 하지만,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굉장히 좋은 것이다.

온라인 미디어 바이럴스레드(Viral Thread)는 숙면을 충분히 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서 어떤 끔찍한 일들이 발생하는지 그 11가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1. 장기적 수면부족으로 일어날 수 있는 치명적 상태들

만성적인 수면부족은 다음과 같은 것들로 이르게 될 수 있다:
– 심장부전
– 심장마비
– 심장병
– 부정맥
– 고혈압
– 당뇨병
– 뇌졸중

2. 리비도를 죽인다

정상적인 성욕을 갖고 성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수면이 부족하면 성욕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수면부족으로 항상 피로하게 되면 침대에 누웠을 때 관계를 맺기보다는 잠에 드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된다.

3. 노화가 촉진된다

며칠만 자지 않아도 눈 밑에 진한 다크서클이 생기기 마련인데, 몇 개월, 몇 년씩이나 잠이 부족한 채 살면 노화가 얼마나 빨리 올지 상상될 것이다.

잠을 설치면 몸은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코티졸을 더 많이 분비한다. 몸에 코티졸이 많이 쌓이면, 피부를 탱탱하고 매끈하게 유지시켜주는 피부 콜라겐이 파괴된다.

4. 지능을 저하시킨다

잠을 하루 설친 사람의 지능은 취한 사람의 지능과 같아진다.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판단력이 흐려지게 된다.

5. 환상이 보인다

잠을 안자면 존재하지 않는 것들이 눈에 보이게 된다. 심해지면 환각상태에 이르기까지 하는 무서운 경험을 할 수도 있다.

6. 언어 장애가 온다

한 연구에 따르면, “36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은 실험자들은 단어를 반복하고, 단조로운 톤으로 천천히 말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그들은 표현을 올바르게 하거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7. 고통을 더 많이 느낀다

최근 연구 결과들은 수면부족이 감각을 민감하게 만들고 결국 이는 고통으로 따르게 된다는 것을 밝혔다. 만성적인 수면부족은 고통에 약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8.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Sleep in America가 2005년에 실시한 한 투표에 따르면, 우울증이나 신경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할 확률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9. 암에 걸릴 확률이 커진다


과학자들은 장기적 수면부족과 발암에는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과거의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사람들은 유방암과 대장암에 걸릴 위험에 훨씬 더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0. 사망의 위험이 커진다

‘화이트홀 II 연구’에서 영국 연구자들은 수면패턴이 수명에 어떤 연관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하루에 평균 7시간씩을 자다가 5시간씩으로 바꾼 사람들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지 사망의 확률이 2배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11. 체중이 증가한다


21,469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는 수면과 체중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가 진행된 3년동안 하루 5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한 사람들은 살이 찔 확률이 높았고, 그들 중 몇몇은 비만에 이르기도 하였다.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한 사람들은 체중에 많은 문제를 보이지 않았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Viral Thread,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