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당신에게 ‘독’이 되는 부모와 자랐다는 증거 9

2018년 1월 22일   정 용재 에디터

행복한 가족의 모습을 그리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왜 당신의 부모는 그렇지 않은지 절망하곤 했다면, 당신에게 독이 되는 부모와 자랐다는 것일 수 있다.

자식은 부모를 항상 존경하고 사랑해야 한다고 우리는 가르침을 받지만, 이는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그렇게 생각한다면 위험할 수 있다.

온라인 미디어 치트시트(Cheat Sheet)는 부모가 당신에게 독이 되었다는 신호 9가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1. 부모의 눈에 보잘 것 없는 아이였다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독이 되는 부모’에서 수잔 포워드는 자녀에게 독이 되는 부모들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만약 유년시절 부모에게 당신은 소용없고 보잘 것 없는 아이라는 소리를 들었다면, 이는 분명히 부모가 당신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존재라는 것이다.

아이가 보잘 것 없다는 얘기를 들으면 어떻게 커서 성공하거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까? 만약 이것이 당신의 경우라면, 상담사와 당신의 행복과 삶의 만족도에 대해 의논해 볼 필요가 있다.

2. 부모를 책임져야한다는 무조건적인 의무감을 갖고 있다

죄책감에서 비롯되었든 가족의 기대에서 비롯되었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를 부양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부모가 당신을 세상에 있게 해준 존재이니 평생 이에 빚을 지고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무조건적인 ‘의무감’에 비롯해 부모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면 이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사회에서는 웃어른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가질 것을 기대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부모가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도 항상 곁에 있어줘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3. 부모는 당신을 정신적 욕구를 외면하였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자식의 정신적 욕구를 돌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이는 커서도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없게 된다.

유년시절 항상 불행하였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부모는 당신을 불행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당신의 모든 문제를 부모에게 탓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부모와의 관계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부모가 당신의 정신적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4. 부모로부터 언어적·신체적 학대를 당했다

어떠한 형식에서 학대도 모두 용인될 수 없지만, 부모에게서 받는 학대는 특히나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어릴 적 부모에게 언어적·신체적 학대를 받았다면 이 상처는 쉽게 지어지지 못한다.

5. 부모는 당신이 독립적이기를 원치 않는다

부모로부터 독립을 얻게 되는 것은 인생에서 겪는 배울 점이 많은 것 중 하나이다. 하지만 자녀의 독립을 무조건적으로 차단하는 부모들도 있다.

짐 테일러 교수는 Psychology Today에 “당신의 자녀가 독립적이라면, 당신은 자녀에게 그들이 스스로를 돌볼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준 것이다”고 하였다.

하지만 당신에게 독이 되는 부모 밑에서 자랐다면 자유나 스스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모두 빼앗겼을 것이다.

6. 자식의 감정보다 부모 자신의 감정을 더 우선시 한다

자식보다 자신의 감정적 욕구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모는 아이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아이가 부모를 위해 자신의 행복을 희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부모가 화가 났을 때 자식도 화가 나게 된다. 이는 건강한 관계가 아니다.

7. 부모에게 얽매여있다

서로에게 얽매여있는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본인만의 독립심을 잃게 된다. 심리치료자 로스 로젠버그는 Psych Central에서 이러한 관계가 어떻게 해로운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는 한 예를 들어, 자기중심적인 부모가 자신에게 헌신적인 자식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만을 취하는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고 하였다.

부모는 자식이 자신에게 대들지 못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에서 서로의 경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부모는 당신을 무시하였다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인정을 받고 칭찬을 받기를 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특히 부모에게서 이러한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이에 대한 실망감은 굉장히 커진다. Psychology Today는 부모에게 칭찬을 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는 자존감이 낮고 항상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갈구하게 된다고 전했다.

9. 부모와 연을 끊는 것만이 행복의 길일 수 있다

리차드 프리드먼은 자신에게 정신적인 피해를 끼치는 부모와 연을 끊는 것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뉴욕타임즈에 기고하였다.

그는 한 예시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알자 부모가 자신과 의절한 한 남성을 들었다. 프리드먼은 해당 남성과 부모를 모두 만난 후 “부모가 그에게 정신적으로 큰 피해를 입히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전하였다. 과격한 방법일 수도 있겠지만, 프리드먼은 남성에게 부모와 연을 끊을 것을 제안하였다.

가끔은 아예 인연을 끊는 것만이 행복을 위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Cheat She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