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북한이 실제로 계획하고 실행했던 ‘암살’ 계획들

2018년 1월 29일   정 용재 에디터

북한은 거의 매일 전쟁 도발이나 인권침해 범죄로 뉴스에 오르곤 한다.

북한의 국민들이 나라 밖에서 어떠한 일들이 벌여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북한 정부는 그들의 행동이 얼마나 과격한 것인지 감추려하지 않는다.

북한은 암살과 숙청 또한 과감하게 행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살해하려는 그들의 시도는 성공적이기도 하고 때때로 실패로 돌아가기도 하였다.

온라인 미디어 치트시트는 북한이 적을 상대로 꾸몄던 암살 계획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1968: 박정희

박정희가 대통령이었을 적, 그의 암살을 목표로 북한은 31명의 공작원으로 꾸려진 ‘124군 부대’를 국경을 넘어 청와대로 보냈다.

124군 부대가 서울로 진입하던 길에 야산에서 나무꾼들을 만났고, 나무꾼들은 그들에게 붙잡혔다가 공산주의에 충성을 다할 것을 맹세하고 풀려났다.

그들은 풀려난 즉시 경찰에 이들을 신고했고, 경찰은 수사에 나섰지만 공작원들은 한국 군인으로 위장하고 다니며 여러 검문을 통과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국 청와대 부군에서 그들은 경찰들에게 발각되며 총기를 난사했고, 31명 중 29명의 공작원은 살해당했다. 또한 92명의 한국 군인과 민간인들이 총기 난사 과정에서 사망하였다.

1983: 전두환

북한은 1983년 10월 9일 버마를 방문하던 전두환 대통령을 암살하려는 계획으로 아웅산 묘소에 폭탄을 설치하였다.

하지만 전두환 대통령이 아웅산에 늦게 도착하며 폭탄은 그가 도착하기 전에 폭발하였고, 대통령의 수행원 17명이 사망하게 되었다.

사건 직후 이를 다룬 워싱턴포스트의 보도는 “일본과 한국의 분석자들은 17명의 한국인과 4명의 버마인을 죽인 이 테러가 북한의 김정일 대통령의 지휘 하에 계획된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한다.

버마 당국은 이 사건이 김정일의 친필지령을 받은 북한군에 의해 저질러졌다는 수사결과를 밝혔다.

1996: 최덕근

1996년, 북한의 한 잠수함이 강원도 강릉에 도착하여 26명의 공작원을 침투시켰다.

한국 군인의 군복을 입어 위장한 이들은 결국 26명 중 22명이 우리 군에 의해 사살 당했고, 북한은 이에 대한 복수를 계획하게 된다.

잠수함 침투사건이 있은 한 달 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국의 외교관으로 지내던 최덕근은 죽은 채 발견된다.

그는 부검 결과 독살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독살에 사용된 독이 강릉의 북한 잠수함에서 발견된 독과 같은 것이었다.

1997: 이한영

김정은의 친척인 이한영은 스위스에서 유학 중이던 시절 한국으로 망명하였다.

후에 그는 김정은 일가에 대한 이야기를 책으로 출간하자 북한은 그를 표적으로 삼았다. 1997년 이한영은 분당에 위치한 자택 앞에서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두 인물에 의해 총살당했다.

2009: 황장엽

북한 노동당의 비서이던 황장엽은 1997년 한국으로 망명하였다. 그러자 북한은 남한의 마약사범들에게 4만 달러를 대가로 황장엽을 암살할 것으로 지시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암살 계획의 전말은 황장엽을 암살한 세 마약사범이 체포되면서 2013년에서야 밝혀졌다.

2013: 장성택

김정은은 자신의 가족까지 숙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김정은의 삼촌인 장성택은 김정은이 참석한 회담에서 “진심으로” 박수를 치지 않아 체포된 후 처형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또한 김정은이 자신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한 전략일 수도 있다. 김정은은 자신의 적을 과감하게 숙청한다는 것을 장성택을 통해 보여준 것이다.

2017: 김정남

북한은 두 여인을 이용해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을 암살하였다. 김정남을 암살한 두 여인은 TV쇼에 출연하는 줄 알았다며 암살이 실제 계획인 줄 몰랐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 손에 독성물질을 들고 있었으며, 김정남은 공격을 당하고 불과 몇 분 후 사망하였다. 그러나 둘은 끝까지 그들의 주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2017: 김한솔

김정남이 암살된 지 일 년이 지나지도 않았을 때 북한 공작원들이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을 암살하려다 붙잡혔다.

총 7명의 공작원들이 김한솔에게 접근하던 중 2명이 중국 공안에 의해 붙잡히며 암살 계획이 드러난 것이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Cheat She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