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 있는 여자가 치장을 많이 한다.
정신적, 신체적 부족이나 낮은 자존감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며 만족을 얻고자 하는 방어 기제를 보상 이라고 한다. 신체적 결함이 있는 학생이 학업에 열중한다면 이는 보상이라는 심리 기제가 긍정적으로 작용한 경우다. 하지만 열등감이 심한 여자가 화려한 화장과 명품으로 치장한다면 보는 이들의 눈살 더 찌푸리게 만들 것이다.
중독에 취약한 성격이 따로 있다.
알코올 중독, 쇼핑 중독, 게임 중독, 다이어트 중독 등 수많은 종류의 중독이 있다. 한 가지 중독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또 다른 종류의 중독에도 쉽게 빠지는 현상을 보고 많은 심리학자들은 ‘중독 취약적 성격’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닌지 찾아보려는 시도를 이어 왔다. 여러 연구 결과 불안, 높은 근긴장도, 높은 의심 수준, 높은 단조로움 회피 성향, 낮은 사회성, 부정적 정서에 민감함 등이 중독에 취약한 성격 구조로 평가되고 있다. 당신이 만약 중동에 취약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재미삼아 해 보는 행동이라도 주의할 필요가 있겠다.
피해자라는 표현보다는 생존자라는 표현을
우리 사회는 성폭력 ‘피해자’라는 용어에 익숙하다. 하지만 피해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연속적인 고통과 어려움 속에서 목숨을 잃지 않고 또는 목숨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의심에서 ‘생존자’가 더 적합한 표현이다. 피해자라는 말 속에는 좌절과 무력함이 있지만 생존자라는 말 속에는 희망과 회복의 의미가 담겨 있다. 치유는 연속적으로 이어져야 하지만 우선 살아남는 것에서 시작되므로 ‘생존자’라 불리는 것이 바로 치유의 시작이다.
예쁜 친구 옆에 있으면 이익일까, 손해일까?
발산 효과는 매력 있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자신의 평가가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반면 대비 효과는 매력 있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자신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얼굴이 예쁜 친구와 함께 있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그 사람과 자신의 관계가 어떠한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 전염
세상을 살다 보면 어떤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동조 하면서 집단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듯 행동하곤 한다. 프랑스 사회학자 르봉은 이런 현상을 ‘사회 전염’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의 정서와 행동이 집단 내에서 사람에게 사람으로 옮겨지는 현상을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질병이 퍼져 나가는 현상에 비유한 것. 외모에 대한 세상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나도 모르게 전염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점검해 보는 건 어떨까.
알고 나면 무서운 다이어트 약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다이어트 약 중 상당수가 마약 계통인 암페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암페타민은 신진대사 속도를 높이고 식욕을 억제하지만 수면 장애를 초래하거나 불안정 감정 상태를 유발하고 심지어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다이어트 약을 먹고 난 후에 심장이 빨리 뛰고 잠을 이를 수 없다면 암페타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한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시간이 흐르면서 마약처럼 효과가 감소하여 더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하도록 만든다는 사실이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