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목숨을 위험하게 만들 수도 있는 주방용품 5가지

2017년 12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주방은 요리에서부터 설거지까지의 모든 과정이 처리되는 공간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암, 박테리아 감염 등과 같은 여러 질병들을 유발해 당신과 가족의 건강에 해를 입힐 수도 있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치트시트(Cheat Sheat)에서는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주방용품들이 소개되어 누리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 글을 참고하고 지금부터라도 어떤 주방용품들을 이용해서는 안되는지 알아두도록 하자.


1. 눌어붙지 않는 프라이팬

‘테플론’이라는 브랜드명으로 더 잘 알려진 PFOA는 늘어붙지 않는 조리 기구를 만드는데 자주 쓰이는 화학물질이다.

미국 암 협회에서 조사한 결과 PFOA는 특정 종류의 종양이 간, 유방, 고환, 그리고 췌장에 생기는 가능성을 높인다.

국제 암 연구회 역시 PFOA를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2. 식품 보관 용기

BPA 무첨가 스티커가 붙은 플라스틱 물병을 자주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유해 성분이 물병에서만 검출되는 것은 아니다.

뇌와 심장 질환, 불임, 암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BPA는 식품 보관 용기에도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BPA 무첨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3. 도마 

도마 또한 주요한 병원균 매개체 중 하나다. 플라스틱 도마에 생긴 홈은 기생충이 숨어서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이며 세척하기도 힘들다.

나무 도마의 경우에는 병균이 나무 재질 속으로 스며들 수도 있으나 플라스틱 도마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칼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도마의 재질과는 무관하게 고기를 자르는 와중에 생긴 세균이 다른 식재료에 옮겨가서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하는 식중독을 유발하게 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도마를 사서 각각 육류용과 채소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무 도마를 구매할 경우에는 단단한 단풍나무 재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주방 클리너

주방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몇몇 주방 클리너의 경우에는 과다노출 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일부 세척 제품에는 2-부톡시에탄올과 같은 화학 물질이 들어있으며, 다량 노출될 시 적혈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이러한 성분이 포함된 제품들의 사용을 지양할 것을 권고한다.

세척 제품에서 흔하게 검출되는 다른 유해한 화학성분으로는 노닐페놀에톡시레이트, 부톡시디글라이콜 등이 있다.


5. 지퍼락과 비닐랩

비닐랩에도 식품 보관 용기와 마찬가지로 BPA 성분이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비닐랩 제조 회사의 제품에는 아직까지도 PVC라고 불리는 폴리염화비닐이 함유되어 있다.

PVC는 기형아출산, 암, 피부병, 청력 감퇴, 간 질환 등과 같은 여러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

다행히 요즘에는 가열해도 화학성분을 배출하지 않는 다른 성분의 비닐 제품들로 대체되어 가는 추세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Gettyimagesbank,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