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입은 옷의 색이 당신을 바꾼다는 것은 믿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빨간색’ 옷을 입었을 때 여러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켜진다고 한다.
온라인 미디어 인사이더는 빨간 옷을 입었을 때 어떠한 효과들이 있는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서술했다.
빨간 옷을 입으면 자신감이 높아진다
2017년에 진행된 한 연구에서는 독일의 연구진들이 180명의 대학생들에게 빨간 셔츠나 파란 셔츠를 입도록 했다.
그리고 그 학생들은 거울 앞에 앉아 설문조사를 작성하고, 자신의 사진을 찍도록 시켰다.
그 결과 빨간 셔츠를 입은 학생들이 파란 셔츠를 입은 학생들보다 자기 자신의 외모와 매력을 더 높게 평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빨간 옷을 입은 학생 중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빨간 옷으로 끌리는 시선 때문에 오히려 자존감이 더욱 낮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연구진 앤 버톨드에 의하면 빨간색 자체가 매력도롤 높여주기 보다는 색이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때문에 그 사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고 한다.
남자들은 빨간 옷을 입은 여성에서 더욱 끌린다
2008년에 진행된 한 연구에서 심리학자 앤드류 엘리엇과 다니엘라 니에스타 케이저는 남성들이 낯선 여성을 볼 때 여성이 빨간 옷을 입었으면 가장 매력적이고 성적으로 호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연구에서 엘리엇과 케이저는 이성애자 남성들에게 여성의 사진을 보여주고 매력도를 매기라고 요구하였다.
모든 참가자들은 같은 여성의 사진을 봤지만 여성이 입은 옷의 색만이 달랐다. 그 결과 빨간 옷을 입은 사진에서 가장 매력도가 높게 평가된 것으로 드러났다.
과거 연구에서도 빨간 옷을 입은 웨이트리스가 남성 손님들에게 팁을 더 많이 받는다, 빨간 립스틱을 바른 여자가 바에서 남자에게 대쉬받기 더 쉽다.
그리고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서 빨간 옷을 입은 여자들이 남자들의 메시지를 가장 많이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와 마찬가지로 여자들도 빨간 옷을 입은 남성을 더욱 선호한다
2010년에 진행된 엘리엇의 또 다른 연구는 반대로 여성에게 여러 다른 색의 옷을 입고 있는 남성의 사진을 보여주며 매력도를 매기라고 했다.
그 결과 여성들은 빨간 옷을 입고 있는 남성이 보다 더 높은 사회적 지위와 부를 갖고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빨간 옷은 승률을 높인다
빨간 색은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야생에서의 정복과 관련이 있다. 과학자들은 빨간 색이 도마뱀, 생선, 원숭이 등에게 성적 매력을 높이는 색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스포츠를 하는 인간들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된다.
인류학자 러셀 힐과 로버트 바튼은 2004년 하계올림픽을 조사해본 결과 빨간 옷을 착용한 선수들이 우승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빨간색이나 파란색을 임의적으로 입어야하는 복싱, 태권도, 레슬링을 통해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빨간 색을 입은 선수들이 파란 색을 입은 선수들보다 경기에서 우승할 확률이 현저히 높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는 2004년 유로 축구 경기들을 조사한 것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