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나이 들어도 젊은 여성과 로맨스 꿈꾼다(연구)
남성들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좋아하는 여성의 연령 폭이 크게 넓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핀란드 오보아카데미대가 성인 2,655명에 대한 조사 자료를 분석한 연구 결과다.
연구팀에 따르면 남성들은 젊은 여성들에게만 매력을 느끼는 게 아니며, 나이가 들면서 선호하는 연령 폭이 넓어진다. 그러면서도 20대 여성을 선호하는 경향은 그대로 남아있다. 연구팀은 “예컨대 40세 남성의 경우 50~60대가 되더라도 22세 여성과의 관계를 여전히 고려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여성들은 자신보다 나이가 약간 더 많거나 비슷한 남성 파트너를 선호한다. 파트너 선택의 연령 폭이 남성들보다 훨씬 더 좁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얀 안트포크 오보아카데미대 박사(심리학·연구원)는 “남성들이 더 젊은 여성들을 좋아하는 것은 기본적인 진화이론 측면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생식력이 높은 젊은 여성들에게 남성들이 각별히 관심을 쏟는 성적 전략은 자연선택에 의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많은 경우 여성들이 성적 파트너에 대해 훨씬 더 까다롭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들은 파트너 선택의 연령 폭을 넓히지 않으면 파트너를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안트포크 박사는 “인간들은 장기간에 걸친 성적 관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모든 남성들이 젊은 여성들에게만 관심을 가질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 내용은 ‘심리학 아카이브’(PsyArXiv) 저널에 발표됐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