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는 전세계 1,2위를 다투는 스포츠 브랜드로,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나이키 신발이 ‘진품’이 아닌 ‘가품’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가짜 나이키 신발을 마치 진짜인 것처럼 판매해 적발되기도 했다. 지난해 4월 한 30대 남성은 자신의 쇼핑몰에서 가짜 나이키 신발을 판매해 3억을 가로챈 혐의로 검거된 바 있다.
그렇다면 나이키 신발 정품과 가품을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지난 2015년 온라인 매체 ‘컴플렉스닷컴’은 나이키 신발 정품과 가품을 구별하는 방법들을 소개해 화제를 모았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상품 박스 확인하기
최근 발매되고 있는 나이키 신발 제품 박스는 매트 재질이다. 정품과 달리 가품의 박스는 빛을 비추면 반사되고 반짝거린다. 아울러 정품 박스는 글자 간격이 일정한 반면 가품의 경우는 글자 간격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2. 운동화 혀 확인하기
‘혀’라고 부르는 사이즈 태그를 확인해야한다. 요즘은 가품도 정품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매우 정교한 것은 사실이지만 폰트 간격과 글씨체를 자세히 비교하면 가품을 구별할 수 있다. ‘nikebetterworld.com’과 ‘Made in Vietnam’ 글자를 확인했을 때, 가품의 폰트 간격이 벌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운동화 깔창 확인하기
정품의 프린팅이 가품보다 깔끔하며 가품은 글자가 쉽게 지워진다. 또한 ‘N’과 ‘G’의 간격이 다른 것도 확인할 수 있다.
4. 운동화 마감 확인하기
정품은 운동화의 마감이 좌우 대칭을 이루지만 가품은 비대칭한 모습이다.
5. 전체적인 모양 확인하기
정품은 발뒤꿈치가 닿는 부분에 매끄럽게 곡선이 있지만 가품은 밋밋한 모양이다.
6. 운동화 구멍 확인하기
운동화를 위에서 내려다볼 때 구멍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정품은 눈에 띄게 구멍이 넓은 반면 가품은 구멍이 상당히 촘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컴플렉스닷컴’은 “정품 신발이어도 구멍 크기는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컴플렉스닷컴,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