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는 각종 바이러스. 한번 발생하는 순간 전염속도가 빠르기에 우리는 미리 대비해야 한다.
한 때, 한국 사회를 강타했던 전염 바이러스는 아마 메르스일 것이다.
│그러나 20세기 당시 5억명의 목숨을 앗아간 질병있다고 하는데 과연 이 정체는 무엇일까│
68,000년 전, 설치류 바이러스에서 진화된 것이라 추정되는 천연두 바이러스는 아주 무시무시했다.
기원전 10,000년 경부터 본격적으로 인류를 괴롭혀 왔지만, 자연 항체만으로는 박멸이 안되어 20세기 까지 기승을 부렸다고.
14세기에는 전 세계 인구의 1/5이 천연두로 인해 사-망할 정도였다.
더 심각한 사실은 해당 수치는 사-망률만 포함한 것이고, 생존자들은 평생 시력을 잃거나 신체 일부가 마비가 되어 고통스럽게 살아가야 했었다는 사실이 있었다.
WHO(세계보건기구)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20세기에만 천연두 사-망자가 약 5억명에 달했으며 인류 역사상 전쟁으로 인한 사-망자가 가장 많아 사탄의 세기라 일컬어지는 20세기에서 전쟁으로 죽-은 사-망자보다 5배 이상의 인류가 천연두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이때 애드워드 제너는 우두 백신을 개발하였고 이때문에 바이러스는 차츰 사라지게 된다. 이로인해 애드워드 제너는 영국의 위대한 의사로 불렸다고 한다.
그러나 제너가 위대한 이유는 백신 개발뿐이 아니였다.
그는 자신의 연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논문을 왕립 협회에 보고 하였다. 하지만 왕립 협회는 그 논문에 특허 낼 것을 요구하였고 일부 언론에서는 우두 백신에 대한 불신을 표명하며 그것을 풍자하는 그림까지 신문에 넣었다.
하지만 제너는 이에 굽히지 않고 자신과 영국 협회에만 이득이 될 특허를 포기했다.
그 후, 그는 자신의 논문 결과를 전 세계 학술 협회에 공유하였고 세계 곳곳에 무상 봉사를 다닌다.
결국 제너의 논문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고 세계 학회에서 거액의 기부금과 지원을 받게 된다. 사실 제너는 협심증의 원인이 심장동맥이 막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세계 최초로 알아낼만큼 천재 의학자였고 세계 동물학회에서도 인정받는 동물학자였기도 했다.
이뿐만일까. 그는 바이올린과 플루토 연주로도 유명했고 아름다운 시를 쓰는 시인이기도 했다.
제너는 우두법이 세계에서 인정받자 시골로 내려가 환자를 돌보며 평생 시골의사로 살다가 생을 마감했다고 전해졌다.
제너의 최초 백신을 기반으로 훗날의 의학자들은 의학적으로 더욱 정교하면서도 대량 생산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200년간의 연구와 전 세계 보급으로 마침내 1979년 WHO는 천연두 박멸을 선언하였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 복제 및 재배포 금지)/사진 = 온라인커뮤니티
영슐랭 가이드로 모든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개그우먼 이영자
그런 그녀에게도 홀-쭉하던 시절이 있다고 소개돼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풍문으로 들었쇼에서 이영자가 36kg 감량에 성공하던 시절을 소개했다. 98kg이었던 그녀는 67kg까지 몸무게를 뺐다.
누리꾼들은 그녀의 새로운 모습에 신기함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이 살을 빼고 나서 오히려 침체기가 왔다고 전해 다시 살을 찌웠다고 한다. 그 결과 푸근한 이미지를 얻었고 먹거리를 추천해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한편 이영자는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여받고 전지적 참견 시점 스태프 70명에게 양대창을 쏘아 화제가 됐다.
전참시 가족들은 행사가 끝난 후 양대창 집을 찾았고 멤버들은 자리에 앉아 수상소감을 한마디씩 전하기 시작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송은이는 “일년을 같이 하면서 회식 한번 못하고 여기까지 왔는데 피디님, 작가님께 고맙고 내년에 더 열심히 해보겠다”고 전했고, 우수상 수상자 박성광은 “저도 소감 길게 안하겠다. 여기 있는 모든 분이 저에게 특별하다. 앞으로 쭉 특별해 달라”고 말했다.
전현무는 “나래씨와 얘기한 게 있다. 뭐로 보나 영자 누나가 받는게 맞다고 얘기했다”며 이영자를 축하하는 멘트를 자연스럽게 날렸다.
뿐만아니라 이영자는 KBS 개그맨 후배들 모두에게 고급 한정식을 쐈다.
지난 15일 개그우먼 김지민이 “영자 선배님 잘 먹었습니다”라며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게시했다.
공개된 사진 속에서는 KBS 개그맨 후배들의 모습이 담겨있었고 전복과 갈비찜 등 식탁은 온갖 먹거리로 가득 차있었다.
누리꾼들은 와 이영자 넘사벽 클라스, 이영자 진짜 멋있다, 저러니까 대상을 타는거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콘텐츠 저작권자 ⓒ지식의 정석 (무단 복제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전지적참견시점 방송캡쳐, 김지민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