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쩍벌남(manspreading)’이라는 단어가 공식 등재됐다는 소식입니다.
옥스퍼드 온라인 영어사전 측은 ‘쩍벌남’을 비롯해 현재 통용되고 있는 신조어와 속어들을 공식 등재했다고 지난 29일 밝혔습니다.
어떤 단어들이 새롭게 추가됐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eaglerising.com
◆ 맨스프레딩(manspreading)
대중교통에서 남에게 피해를 줄 정도로 다리를 쫙 벌리고 앉는 남성을 묘사한 단어. 우리나라에서는 ‘쩍벌남’으로 통합니다.
사진 출처: gettyimagesbank (이하 동일)
◆ 행그리(hangry)
‘배고픈(hungry)’과 ‘화난(angry)’을 합친 단어로 ‘배가 고파 화가 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 퍼 베이비(fur baby)
털 많은 아기라는 뜻. 반려동물에게 붙여진 새로운 애칭이라고 합니다.
◆ 포켓다이얼(pocket dial)과 버트다이얼(butt dial)
주머니(포켓)나 바지 뒤 호주머니(엉덩이)에 넣어둔 휴대전화의 버튼이 실수로 잘못 눌려 전화가 걸리는 것을 표현한 단어입니다
◆ NBD
‘별일 아니야’라는 뜻인 ‘No Big Deal’의 줄임말
◆ 그렉시트(Grexit)와 브렉시트(Brexit)
그리스의 유로존 이탈, 영국의 유럽연합 이탈을 뜻하는 단어.
그리스(Greece)+퇴장(Exit), 영국(Britain)+퇴장(Exit)
◆ 비어오클락(beer o’clock)과 와인오클락(wine o’clock)
각각 맥주나 와인 마시기를 시작하기에 알맞은 시간을 뜻하는 단어
◆ 믹스(Mx)
미스터(Mr)와 미스(Miss)를 대신해 성 중립 존칭으로 등장한 단어.
트렌스젠더나 자신의 성을 밝히길 원치 않는 사람들을 위해 추가된 단어입니다.
사진 출처: portfolio.soirmag.lesoir.be
◆ 맥가이버(MacGyver)
미국 ABC방송의 인기 시리즈였던 ‘맥가이버’가 동사로 쓰이고 있는 용례로 등록되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재료나 도구를 사용하여 무엇이든 아주 기발한 방법으로 고치거나 고안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밖에도 ‘정말로’라는 뜻의 ‘리얼리(really)’를 간단하게 발음하는 ‘릴리(rly)‘, 편한 사이에서 오케이(OK)대신 사용한다는 ‘음케이(mkay)‘, 유명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의 사용자를 뜻하는 ‘레디터'(Redditor)‘ 등 1000여 개의 신조어가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