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오류보다 더 심각” 방금 전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충격적인 소식 나왔다

2022년 10월 16일   김주영 에디터

카카오톡 서비스 오류로 인해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서비스 심각한 영향

카카오톡 서비스 오류 16일 새벽 1시 30분 복구
카카오 장애 오류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가 발생하는 바람에 다음 카카오 서비스가 모두 먹통이 된 지금, 카카오톡 모바일 버전은 일부 복구가 완료되었지만 여전히 PC 카톡을 포함한 카카오 다른 서비스들은 오류가 지속되고 있다. 이 가운데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와 관련한 너무도 심각한 소식이 전해져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주주들’까지 비상에 걸렸다.

지난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 택시 등 기타 서비스들까지 모두 장애가 발생하며 카카오 그룹주 주주들은 엄청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 주가가 급락했는데 이번 서비스 장애 사태로 인해 더 최악의 상황을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

더욱이 이번 카카오톡 서비스 오류 사태는 카카오톡 출시 12년 만에 최장 시간 동안 발생한 장애이기 때문에 주가 폭락은 거의 기정사실화된 상태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오류로 인해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주가 폭락 예상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 서비스 오류 지속..카카오 주가 ‘폭락’ 예상

그 중에서도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치명적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 연초 대비 반 토막 난 카카오[035720]와 네이버 주가가 15일 오후 발생한 카카오톡과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에서 발생한 장시간 서비스 장애로 또 악재를 만났다.

이들 기업 주가는 최근 들어 연일 신저가를 기록해 카카오는 지난해 마지막 거래일과 비교해 54.3% 하락했고, 카카오뱅크[323410]와 카카오페이[377300]는 70% 넘게 추락했는데 이번 사건으로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의 추락 폭이 더 커질 수도 있다.

주가 폭락이 예상되자 일부 투자자들은 “카카오톡 오류보다 이게 더 심각한 상황 아니냐”며 우려를 표했다.

카카오 서비스 오류로 인해 카카오 주가 폭락 우려
카카오 주가

불행 중 다행으로 이들 회사는 가장 최근 거래일인 지난 14일 간신히 주가 반등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이후 발생한 서비스 장애 탓에 카카오와 네이버는 기업 신뢰에 타격이 예상된다. 추가 하락을 피하기 어려워졌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이유다.

카카오톡 서비스 오류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이용자 이탈도 발생했다. 카카오톡 충성 고객들조차 10시간이 넘게 지속된 오류로 인해 경쟁 플랫폼인 ‘왓츠앱’ ‘라인’ ‘텔레그램’으로 갈아탄 사람들이 많다.

여기에 더해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 이용자들 역시 “내 돈이 묶여있는 것 아니냐” “내 돈이 안전하게 남아있느냐” “이제 불안해서 은행을 옮겨야겠다”는 의구심을 표하고 있는 상황.

판교 데이터센터 불이 난 심각한 상황
카카오톡 데이터센터 화재

결국 대국민 사과까지

이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은 “카카오가 ‘쪼개기 상장’에는 집중하면서 ‘서버 쪼개기 분산’에는 실패해 장시간 서비스 장애를 야기했다”는 비판을 내놓기도 했다.

카카오 서비스 오류가 지금까지 이어진 것에 대해 박성하 SK C&C 대표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겪은 불편에 대해 고개 숙여 진심 어린 사과를 전한다”며 대국민 사과를 전했다.

카카오 서비스 오류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박성하 대표 대국민 사과
박성하 SK C&C 대표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