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에서 벌어진 충격적인 사건이 공개돼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1일 온라인 커뮤니티로 알려진 에펨 코리아에 ‘현재 X된 상황이라는 디씨 야갤’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을 쓴 글쓴이는 “며칠전부터 야갤러(디시인사이트 야구갤러리를 이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들이 일명 ‘ㅌㄲ녀’라는 일반인 야짤을 서로 퍼뜨리며 공유한다”며 “오늘도 야갤에서 그 ‘ㅌㄲ녀’를 밤새도록 공유하며 성희롱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근데 누가 ‘ㅌㄲ녀’의 인스타그램을 찾아냈는데 알고보니 12살 초등학생이고 해당 짤은 딥페이크 합성”이라며 “그와중에 누가 야갤에 퍼지고 조롱당하는 현장을 그대로 캡처해서 DM으로 보냄”이라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근데 해당 초딩 아이는 키즈치어리더로 꽤 인지도가 있는 아이였고, 인스타는 걔네 엄마가 관리하는거였다”며 “즉 현재 걔네엄마가 자기 애를 합성한 딥페이크의 존재와 야갤에서 ‘ㅌㄲ녀’거리며 성범죄에 피해당한 사실을 알게 됐고 대규모 고소와 언론보도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해당 글을 본 누리꾼들은 “미성년자 걸려있으면 어떻게든 잡음”, “대체..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거야”, “아동성범죄는 어지간한 독재국가에서도 치를 떨며 협조해준다던데”, “갈사람은 언젠가 가게 돼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중 하나인 야구갤러리(야갤)는 디시인사이드 내에 대규모 커뮤니티이자,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단일 커뮤니티 중 하나로 손꼽힌다. 오랫동안 디시인사이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인터넷 밈의 수도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였다.
한국 인터넷 트렌드나 각종 드립을 선도하는 디시인사이드의 수도라는 상징성 때문에 설령 소규모 갤러리만 이용하는 유저일지라도 야구갤러리만큼은 예외로 병행하는 유저들이 매우 많았다.
기존 국내야구 갤러리의 개념글을 네가지 키워드로 요약한다면 대부분은 정치, 유머글, 걸그룹글, 안티페미니즘, 그리고 일반글 대부분은 중계이다.
명칭은 국내야구 갤러리이지만 이름이 무색하게도 야구 이야기는 거의 오가지 않으며, 사실상 아무 주제나 다룰 수 있는 자유게시판이나 인터넷 놀이터에 가깝다. 이러한 이유로 야갤은 야구 커뮤니티로 취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히 중계 문화가 활성화된 이후에는 음악 방송, 예능, 드라마, 뉴스, 저널리즘 등 그야말로 모든 것을 중계하는 갤러리가 되었고, 그중에서도 걸그룹 떡밥이 야구를 대체해 야갤의 가장 큰 떡밥이 되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현재 디시인사이드에 들어가면 안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글쓴이는 동영상 업로드 기능이 추가된 이후 여러 문제가 생긴 디시인사이드의 상황을 알려주고 있다. 국내 최대 인터넷 커뮤니티로 알려진 디시인사이드는 2021년 3월24일 업데이트를 통해 자체 동영상 업로드 기능을 추가했다.
동영상 업로드 기능이 추가되면서 만화갤러리나 롤(LoL)갤러리 등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유행하는 동영상을 올리면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즐기고 있었다.
그러나 ‘디시인사이드의 수도’라고 불리는 국내야구 갤러리 등 특정 갤러리에서는 이 기능을 순수하게 사용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국내야구 갤러리 등 특정 갤러리에서는 이 동영상 업로드 기능을 이용해 성인동영상을 게재하거나 실제n번방 영상을 업로드 하는 등 막장 행태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야구 갤러리 등 특정 갤러리에서의 이런 행태를 알게 된 다른 갤러리 유저들은 “이러다 디시인사이드 터지는 것 아니냐”, “디시 딥웹을 만들려고 작정 했냐”며 불법 영상 업로드 자제를 요구하고 있지만 특정 갤러리 유저들은 ‘야갤 최후의 날’이라고 말하며 더욱 많은 양의 불법영상을 게재하고 있다.
글쓴이는 “혹시나 야짤 보겠다고 들어갈 생각은 하지 말아라”며 “8할이 사기이고 n번방 영상은 잘못 봤다간 쇠고랑 찰수도 있다”면서 사이트 접속 자체를 자제하라고 말했다.
이 글을 접한 네티즌들은 “내 인생도 아니고 지들 인생에 줄 하나 더 그이는건데 걱정 말고 팝콘이나 먹어야지”, “저거 영상 재생버튼 누르면 IP주소 저장된다던데”, “괜히 이거 보고 나사빠진 애들이 디시 들어갈까봐 걱정되네”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대성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 = 뉴스1, 온라인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 야구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