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 트위치 치지직 저격, 과거 심각한 BJ 관련 논란

2023년 12월 14일   박지석 에디터

아프리카TV 대표 서수길 욕설 영상 화제

서수길 대표 연합뉴스

아프리카TV 대표이사 출신 겸 현 CBO 서수길의 트위치 망사용료 관련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트위치의 국내 철수와 네이버 치지직에 대핸 욕설 영상이 올라와 누리꾼들 사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인데요.

당시 영상에서 서수길은 BJ유은, 혜밍, 고토 등과 함께 한우를 먹은 야방을 진행하며 트위치 망사용료 문제 및 조세회피 의혹을 저격했습니다. 이에 더해 서수길은 아직 정식 출시를 하지 않은 치지직에 대한 노골적인 비하도 서슴지 않았죠.

아프리카TV 서수길 트위치 네이버 맹비난

아프리카TV 방송 캡쳐

서수길의 발언은 이렇습니다. 그는 “적자가 나서 사업도 못하면서 한국서 기업 철수하면서 망사용료 어쩌고 XX랄을 떠는데, 그걸 생각 없이 기자들이 받아적어갖고 망사용료 때문에 한국 사업을 접고.. (라 하는데)”라며 “그게 아니라 아프리카TV가 이긴 거야. 우리 BJ와 우리 시민들과 우리 유저들이 이긴 거야. 본질은 그거야”라며 한국의 비싼 망사용료를 이유로 들면서 한국 사업 철수를 선언한 트위치를 맹비난했습니다.

이어 “전세계에서 트위치, 유튜브 라이브 방송 제대로 못한 게 우리나라 밖에 없다”며 “본질을 빼고 나오지도 않은 찌지직 갖고 뿌지직 갖고 얘기하고”라며 트위치 철수로 인해 네이버가 준비하고 있는 방송 플랫폼 ‘치지직’에 대한 기대가 못마땅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아프리카TV 공중파 방송 비난 및 게임 구단 논란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 막말

이외에 서수길은 과거에도 아프리카TV 관련 MBC PD수첩이 부정적인 내용의 방송을 내보내자 이를 맹비난한 적이 있는데요.

아프리카TV 운동회 폐막식 중 서수길 대표는 단상에 올라가 “여러분은 소중한 존재이고 우리 사회의 주인이고, 우리 인생의 주인입니다. 절대 기죽지 마세요”라며 BJ들을 독려를 하다가 “ PD수첩 이 X발놈들이 뭐라 하든, X까! X까라 X발놈들. 이렇게 욕할 수 있는게 우리 아프리카TV 에요. 그지? 근데 절대, 절대 특정인을 지향해서 욕하면 안 돼. 특정인을 향해서 욕하면 비방이야. 그럼 정지야.”라며 돌연 욕설을 퍼부은 것입니다.

이외에도 서수길 대표는 프로게이머 구단 ‘아프리카 프릭스’의 오너로서 연봉 관련 논란 및 선수에 관해 실언을 해 비난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한편 서수길 대표는 2011년 1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아프리카TV 대표이사를 지냈고, 2021년 12월부터 지금까지 아프리카TV CBO직을 겸하고 있습니다.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지식의 정석,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아프리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