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를 없애는 7가지 간단한 방법(사진 4장)

2015년 12월 16일   정 용재 에디터

press_still_01

출처 : 영화 ‘두근두근 내인생’


흔히 사람들은 충분한 수면시간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잠을 잘 때는 얼마나 깊게 자는 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인 2명 중 1명은 잘 때 코를 골고, 코골이는 우리가 깊게 자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코골이를 없애는 완벽한 치료법은 없지만, 몇 가지 간단한 조치로 코골이를 줄일 수는 있다. 해외 정보 공유 사이트 치트시트에서 지난 15일 ‘코골이를 없애는 7가지 방법’의 글을 게시했다. 코골이를 그만 멈추고 싶은 사람은 참고하기 바란다.

1367915735club7061123

출처 : 영화 ‘아무르’

1. 물을 많이 마셔라.

물을 많이 마시면 코골이 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의학박사 다니엘 P. 슬래터는 “코나 입 내부는 건조해지면 딱딱해지고, 이 경우 자면서 코를 골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전했다. 그러니 하루 내내 물을 마셔야 한다. 자기 전에 목이 마르면, 물을 몇 잔 마시고 자도 좋다.

2. 과체중이라면, 몸무게를 줄여라.

몸무게 감소가 항상 코골이 예방에 도움을 주는 건 아니다. 하지만 살이 찐 후에 코를 골기 시작했다면 다이어트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살이 찌면 목에 찐 살이 기도를 압박해 코를 골게 된다. 과체중이 원인이라 생각한다면,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라.

56266205

출처 : 영화 ‘차형사’

3. 잠자는 자세를 바꿔라

새우잠 자세로 자는 건 널리 알려진 코골이 예방법이다.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자면 혀뿌리가 목구멍으로 넘어가 코를 골게 된다. 잠옷의 등 부분에 테니스 공을 붙여 바닥에 등을 대지 못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머리를 약간 높게 받쳐놓고 자는 것도 코골이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이렇게 할 경우 목에 통증이 온다. 자세를 바꿔도 계속 코를 곤다면,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니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4. 규칙적으로 생활하라.

나쁜 수면 습관은 코를 더 심하게 골도록 한다. 그러니 밤에 충분히 자고,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같은 시간으로 유지해야 한다. 다니엘 P. 슬래터 박사는 “너무 피곤한 상태에서 잠을 자게 되면 근육이 느슨해져 코를 골게 된다”고 밝혔다.

 

5. 막힌 코를 뚫어라.

때때로 코골이는 코에서 시작한다. 이 경우에는 막힌 코를 뚫는 것만으로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다. 코에 반창고를 붙이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막힌 코를 뚫을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하면 근육의 긴장을 풀어 숙면이 가능하다. 비염이나 코감기에 걸렸다면, 소금물 등을 콧구멍으로 흘려 보내 씻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6.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없애라.

코골이의 가장 큰 원인은 침실 안에 있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다. 침실의 먼지를 털어내고, 베개를 깨끗하게 써라. 집먼지 진드기가 베개나 침대 속에 서식하다가 코 속으로 들어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코를 골 확률이 높아진다.

집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에서 나오는 비듬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니 잠을 잘 때는 애완동물을 침실 밖으로 두거나 적어도 침대 밑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

7. 술이나 진정제를 피해라.

2010110801000628600038411

출처 : 영화 ‘불량남녀’

잠들기 4-5시간 전에 술을 마시면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심지어 코를 골지 않던 사람도 술을 마시고 자면 코를 골게 된다.

술이 목 뒤쪽의 근육에 영향을 줘 코를 더 심하게 골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또한 술은 밤에 깊게 자는 것을 방해하므로, 술을 피하면 2가지의 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