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힘들다면…’ 자신에게 물어봐야 할 6가지 질문

2015년 12월 18일   정 용재 에디터

zeevl3yjjj01

출처 : tvN ‘풍선껌’


때때로 우리는 우울해지고, 어딘가에 고여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아무리 잘나가는 사람이라도 예외는 없다. 이런 감정들은 당신을 점점 우울함의 늪 속 깊이 빠지게 한다.

이런 불행한 감정을 이겨내려면, 자기 자신에 대해 솔직한 질문을 해야 한다. 자신이 늪에서 빠져 나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불행한 감정을 이겨낼 수 있게 하는 6가지 질문을 정리했다.

1. 변명하고 있는가?

자신에게 물어야 할 첫 번째 질문이다. 물론 정말 어렵고 상처를 받을 수도 있는 질문이다. 하지만 인생에서 우울함에 빠진 자신을 벗어나고 싶다면, 자신을 냉정히 바라봐야 한다.

2015-11-06 10;21;28

출처 : MBC ‘그녀는 예뻤다’

당신은 자신에게 오는 비난과 변명을 모두 떨쳐버리고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봐야 한다. 그 누구도 당신의 인생을 구원해줄 수 없다. 그렇다고 정말 힘들 때마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건, 당신이 계속 슬픔에 빠져 불평하고 남 탓만 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당신이 어떻게 해결할 수 없는 일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이 사실을 직시하라. 그리고 당신의 내면이 변해야 당신도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변명은 집어치우고, ‘내 탓이오’라고 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그렇게 하면 더 이상 자신에게 미안할 일은 없을 것이다.

2. 나 자신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자신의 내면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알겠지만, 내면의 목소리는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내가 아무것도 포기할 수 없게 만들고, 변명을 하지도 못하게 하며 자기 자신에게 미안해하지도 못하게 한다.

자기 자신에게는 너그러워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필자는 이 말에 반대한다. 힘든 시기에는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다. 하지만 높은 목표를 성취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때때로 혹독하게 대한다. 예시를 들어본다.

운동하러 가기 싫다고? 안됐네, 어차피 운동 안하고 TV로 예능이나 보고 있을 거잖아. 도시락 준비할 시간이 없어? 헛소리 하지마, 지금 가서 바로 하면 되잖아. 가끔씩은 이렇게 자신을 잡아줘야 불행한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기 자신을 해치지는 마라. 그 대신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자신에게 동기를 불어넣어라. 변명하지 말고 자기 자신에게 냉정해져라.

3. 나에게 중요한 건 무엇인가?

2015-12-18 18;32;03

출처 : SBS ‘상속자들’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건 무엇인지 조심스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신에게 진짜 중요한 것을 인생에서 성취하는 건 불행한 감정을 빠져나갈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친구, 가족, 건강이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가?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친구나 가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그들에게 마음을 말한 적이 있는가? 그들을 제대로 도와준 적이 있는가?

이처럼 사람들은 중요한 것을 제대로 지켜내려 하지 않는다. 그러니 이를 제대로 생각해보라.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지켜나갈지 생각하고 그대로 행동하라.

 

4.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지금, 난 누구인가?’와 같은 질문은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건 ‘나 자신이 되고 싶은 게 무엇이냐?’이다. 지금 당신은 불행하고 건강하지도 않고 우울해하지만, 누가 신경 쓰는가?

당신도 지금 자신의 모습을 바라고 있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니 현재의 내가 누구인지 물어보는 건 그만하라.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찾아 나가는 사람들을 보고 그들이 걸어간 길을 참고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결국 자신이 원하던 사람이 될 것이다. 당신이 지금 당장 행복을 추구한다면, 행복한 것처럼 행동하라. 행복한 영상을 보고, 행복한 순간을 떠올려라. 뇌는 잘 속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자신에게 행복이 깃들 것이다.

5. 내 삶에서 어떤 작은 것을 바꿀 수 있을까?

movie_imageff

출처 : 영화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

때때로 우리는 우울함에 빠질 때 커다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말이 맞을 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커다란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부터 차근차근 시작한다.

다시 말하자면, 지금 당장 당신이 삶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작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매일 5분 동안 명상하라. 매일 100칼로리 정도 적게 먹어라.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라.

이정도 예시를 들었으면 어느 정도 무슨 말을 하는지 알 것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이런 작은 변화를 찾아내는 건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작은 변화를 하나 이루게 되면, 그 변화는 점점 모이고 모여 큰 결과를 이루게 된다.

6. 내 삶에서 어떤 큰 것을 바꿀 수 있을까?

작은 변화도 충분히 가치가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누적된다. 하지만 당신이 불행한 감정에서 좀 더 빠르게 나오기를 원한다면, 큰 변화를 시도하라. 수많은 작은 변화를 한꺼번에 시도하라는 뜻이 아니다. 그렇게 하면 실패한다.

단 한 가지,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큰 변화를 이루어내라. 이때만큼은 이 변화를 이뤄내는데 집중해야 한다. 힘들겠지만, 성공한다면 당신의 삶을 바꿀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1장

출처 : GettyImagesBank

당신에게 큰 변화가 무엇인지 필자는 설명해줄 수 없다. 필자가 알려줄 수 있는 건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변화라는 점이다. 또한 3번 질문에서 확인했듯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뿐이다.

기억해두라. 이 6가지 질문들은 언제든지 당신이 우울함을 느낄 때 해도 된다. 당신이 불행한 감정에 빠져있지 않아도, 인생에서 앞으로 나가고 싶다면 이 질문을 해도 좋다.

하지만 조심하라. 언제든지 자신에게 이 질문들을 할 수 있지만, 질문에 대한 대답을 실행하지 않으면 바뀌는 건 없다. 불행한 감정에서 빠져나가는 건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이 질문들이 연료라면, 움직이는 건 당신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