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는 걸 즐기는 사람이 성공하는 3가지 이유

2015년 12월 28일   정 용재 에디터

꾸미기_llll;;;entrepreneur-593358_1280

많은 이들이 ‘외향적’인 사람들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다.

최근 라이프핵(Lifehack.org)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 성공할 확률이 더 큰 3가지 이유를 소개했다.

 

1. 결정은 스스로 내린다

혼자 있는 걸 즐기다 보면 어느새 나의 제일 친한 친구가 내 자신이 된다. 이러한 경향은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먼저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룹 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 없이 내 자신이 만족할 만한 결정을 내리기가 쉽다. 이는 성공에 도달하는 것을 도와준다.

또한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 더 이상 ‘남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내가 세운 기준에 맞추어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다.

away-1020278_1280

2. 덜 충동적으로 결정한다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결정을 내리기 전 매우 진지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따라서 아주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결국 그들은 가장 좋은 결정을 내릴 확률이 높다. 오하이오 주립대의 한 박사에 따르면, 이들은 “내게 주어질 보상이 아니라 추후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잘 고려해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다.

이는 2013년 코넬대학교 연구진들에 의해 증명된 사실이다. 외향적인 사람들의 경우 보상을 받을 때 도파민(일명 ‘행복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올라갔지만 내향적인 사람들은 보상을 받아도 도파민의 수치가 크게 올라가지 않았다.

덜 충동적인 태도는 여러 면에서 도움이 된다.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 많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잘못된 선택을 내리거나 후회를 덜 하기 때문에 다른 이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money-256319_1280

3. 돈을 모을 수 있다

혼자 시간 보내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은 결정 하기 전 많은 생각을 한다고 위에서 말했다. 이는 결국 금전적 결정을 내릴 때도 해당 되는 것이다.

워렌 버핏(Warren Buffet)이 가장 훌륭한 본보기다. 그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위험요소를 잘 고려해보는 내향적인 사람의 전형적인 예”라고 평이 나있다. 또한 그는 과거 인터뷰에서 “성공에 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중 하나는 돈을 현명하게 쓰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니 이제 혼자 있는 시간을 좀 더 활용해서 돈도 현명하게 사용해 보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