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필자는 환한 대낮에 일어나도 괜찮았던 시절을 기억한다. 당시 필자는 따로 할 일도 없었고, 시간은 정말 더디게 흘러갔다. 이 때 필자에게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 미덕은 없었다.
하지만 아이가 생기고, 일을 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시간은 그 누구도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가뿐한 몸 상태로 일하는 건 미덕이 아니다. 이제는 의무이다.
건강한 숙면을 취하면 개운한 아침을 맞을 수 있고, 그렇게 하면 더 생산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다.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개운한 아침을 맞기 위해 자기 전 시도해볼 만한 6가지 방법을 정리했다. 한번 따라 해보기 바란다.
1. 아침에 할 일을 미리 계획하라.
필자는 아침에 해야 할 일이 있다. 아들이 학교에 갈 수 있도록 제 때 일어나서 아들을 깨우는 것이다. 하지만 이 외에 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한 일들이 있다.
그 예로 필자가 하고 있는 업무나 블로그 운영을 들 수 있다. 필자는 미리 해야 할 일을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매겨 미리 적어둔다.
업무를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점심을 미리 준비하고, 다음 날 입을 옷을 미리 정리해 아침에 허둥대지 않도록 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아침에 생기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이렇게 준비한 뒤,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어라. 미리 준비해 놓은 게 있으니 아침에 허둥댈 일이 없다는 생각이 들면 더 편하게 잘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영화 ‘시’
2. 명상하라.
명상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당신이 믿는 종교가 있다면, 기도하면서 명상할 수 있다. 종교가 없다면, 단순히 조용한 시간을 가지면서 명상할 수 있다.
자신의 일과에서 멀어져 잠시 시간을 갖고 내일 어떻게 더 좋은 하루를 보낼지 생각해보라. 명상은 불안감이나 우울함을 떨어트리기도 하지만, 동시에 훌륭한 수면제이기도 하다.
3. 자기 전에 간단한 간식을 섭취하라.
자기 전에 키위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키위는 성인의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타이완의 한 연구진에 따르면, 키위는 35% 더 빨리 잠들 수 있게 하고 13% 더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한다.
키위를 먹기 어렵다면 다음 예시의 간식이나 아니면 다른 것을 찾아 먹는 것도 좋다.
– 170g 가량의 무지방 요거트와 1/8컵 가량의 그래놀라 : 160칼로리
– 통밀 토스트 한 장과 14g 가량의 모짜렐라 치즈 : 136칼로리
4. 운동하라.
물론 몇몇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에 가까워졌을 때 운동하면 잠자기 힘들어진다. 하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저녁에 근력 운동한 사람이 아침에 근력 운동한 사람보다 더 숙면을 취했다고 한다.
이 연구를 믿고, 자기 전 몇 분의 시간만 투자해서 운동을 해보라. 더 편하게 잠들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5. 주변을 청소하라.
깔끔한 집에서 일어나면 더 개운한 아침을 맞을 수 있게 된다. 잠에 들기 전, 집 곳곳에 있는 쓰레기들을 버리고 더 활기찬 아침을 맞도록 해보자. 업무가 그렇게 많지 않다면 더 일찍 청소를 하는 것도 좋다.
6. 주변을 어둡게 하라.
필자는 노트북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블로그를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이런저런 뉴스를 확인하는 것까지 모든 일을 노트북으로 한다. 하지만 이런 일들은 정말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필자도 어려워하는 일이긴 하지만, 자기 전 몇 시간 동안 만큼은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보자. 전자기기를 모두 끄고 대신 좋은 책을 읽으면서 마음과 눈이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자.
출처 : 영화 ‘버킷리스트’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