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먹으면 안 되는 5가지 음식

2016년 2월 12일   정 용재 에디터

virtualfridgelock4 pinterest com

출처 : pinterest.com


밤 10시, 당신은 침대에 누울 준비를 끝마쳤다. 하지만 자기 전 우리에게 엄습하는 공복감은 뿌리치기 힘들다. 결국 공복감을 이기지 못하고 냉장고 문을 열어도, 무엇을 먹을지 고르기 어렵다.

자기 전 무엇을 먹을지는 당신이 정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거나 먹으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몸무게도 늘게 된다. 게다가 신체의 근육은 잠을 자는 시간 동안 재생되기 때문에,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서라도 편안하게 잘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자기 전 먹어선 안될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그 음식을 먹고 싶다면, 대체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이에 대해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치트시트(Cheat Sheet)에서 5가지를 골라 정리했다. 참고하기 바란다.

1. 다크 초콜릿

iStock_000010390741_Small iStock

출처 : iStock

낮에 단 것이 당긴다면 다크 초콜릿을 자주 먹게 된다. 실제로 다크 초콜릿은 수많은 종류의 초콜릿 중 가장 몸에 좋은 종류다.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카페인(Caffeine)에 민감하다면, 밤에 다크 초콜릿을 먹을 경우 늦게까지 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다. 또한 다크 초콜릿엔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라는 성분이 있어 몸이 계속 깨어있게 된다.

2. 아이스크림과 요거트

iStock_000018901633_Small iStock

출처 : iStock

아이스크림엔 당과 지방이 많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자기 전엔 이를 먹지 않아야 한다. 요거트도 되도록 삼가야 한다. 그릭요거트도 마찬가지.

전문가들은 해가 떨어진 후엔 되도록 고단백 식품을 피하라고 권한다. 그리고 그릭요거트엔 1인 제공량 당 17그램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이 단백질은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 수면을 방해한다.

아이스크림도 피해야 한다. 아이스크림엔 지방이 많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부담이 가기 때문이다. 소화기관에 부담이 가면 숙면을 취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커피나 초콜릿과 함께 먹으면 더더욱 안 좋다.

정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다면, 쌀로 만든 우유나 코코넛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먹어라. 같은 우유지만 단백질 함유량은 훨씬 더 적다. 대신, 당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3. 술

Bar iStock

출처 : iStock

저녁식사에 술을 곁들이면 잠이 더 잘 오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속지 마라. 모든 종류의 술은 수면에 치명적이다. 술은 몸의 수분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근육과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술은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니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잠자리에 들기 몇 시간 전엔 술을 그만 마셔야 한다. 자기 전 술을 마신다면, 한밤 중에 수 차례 정도 깨는 건 감수해야 한다.

술자리에 참석하게 된다면, 계획한 수면시간에 맞춰 음주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밤늦게까지 술을 마신 후 몸을 진정시키고 싶다면, 카페인이 없는 차를 마실 때 효과를 볼 수 있다.

4. 매운 음식

481440243 Thinkstock

출처 : Thinkstock

자기 전 간식으로 매운 음식이 당긴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매운 음식 때문에 소화기관에 부담이 가면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워진다. 또한 체온이 올라가 쉽게 잠들 수 없게 된다.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Capsaicin) 성분이 몸에 들어가면, 체온이 올라가 수면상태가 변화하게 된다. 결국 밤새도록 편하게 잘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매운 음식은 악몽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니, 조심하자.

5. 튀긴 음식

Young-man-is-sitting-in-bed-and-eating-chicken iStock

출처 : iStock

튀긴 음식을 먹으면 졸음이 올 수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튀긴 음식은 수면에 악영향을 미친다. 튀김이나 과자는 다른 음식에 비해 소화에 필요한 시간이 더 길다.

그래서 튀긴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잠자리에 들면 복통이 오고 위산이 역류할 수 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당연히 숙면을 취하기도 어렵게 된다.

음식을 튀긴 시간이 아무리 짧더라도, 자기 전에 이를 먹으면 음식 자체에 들어있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밖에 없다. 자기 전 이런 음식을 먹으면 심장 통증과 메스꺼움을 겪게 되니 되도록 이들 음식은 피해라.

자기 전 식욕이 정말 왕성하다면, 튀긴 음식 대신 구운 음식을 먹어라. 그리고 파스타나 현미 등 복합탄수화물이 있는 음식을 먹어라. 고구마나 곡물빵 정도면 괜찮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