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불면 날아갈 듯한 당신의 ‘의지력’을 강화하는 10가지 습관

2016년 2월 16일   정 용재 에디터

2016012100849_0_01

출처 : MBC ‘한 번 더 해피엔딩’


정신력이나 의지력을 강화 시키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사실 몸의 여타 다른 근육들과 마찬가지로 ‘정신력’ 또한 약간의 연습을 통해 단련시킬 수 있다.

다음은 윌파워드(Willpowered)가 소개한 정신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10가지 운동이다. 의지력을 강화하고 싶은 사람은 한 번 따라해보는 것도 좋겠다.

1. 명상 10분

0612tvN구여친클럽.mp4_000021539

출처 : tvN ‘구여친클럽’

정신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모든 운동들 중에서 가장 빠른 효과를 가져다 주는 운동법.

연구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최소 2-3번이라도 하루 10분의 명상을 하게 되면 훨씬 집중이 잘 되고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명상이 스트레스를 완화 해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2. 자세를 바르게 한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2주 동안 자세를 바르게 하고 앉는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인내력이 훨씬 많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공부 중이거나 근무 중일 때 흐트러지는 자세를 바로잡는 것 만으로도 인내력이 길러진다.

3. 음식 다이어리

Olive_Show_ep31_clip2_b

출처 : Olive ‘Olive SHOW’

이 방법으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봤지만 정신력 강화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자신이 먹는 음식을 하나부터 열까지 기록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먹는 음식을 기록하는 행동 하나만으로도 음식에 대한 절제력이 행상된다고 한다. 핸드폰 메모에 적든, 메모지에 적든 하루 동안 섭취한 음식을 적어보자.

4. 반대편 손 사용

양손잡이가 아니라면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손 대신 반대쪽 손을 사용해본다. 오른손을 자주 쓴다면 왼손을 사용한다면 오른손을 의식적으로 사용해본다. 두뇌에 신선한 자극이 되고 의지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하루 1시간 정도만 노력만으로도 충분하다.

5. 화법

1

출처 : tvN ‘SNL 코리아’

평소 말하는 습관에 변화를 줘본다.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은어나 욕설 등이 내가 사용 하는 말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야~!’하고 친구를 부르는 대신에 ‘안녕!’이라고 인사말을 바꿔보거나 오늘 사용해 보고 싶은 단어를 미리 정해두는 것도 좋다. 2주 동안만 화법을 다듬어보면 효과가 나타난다.

6. 마감기한

2015-12-18 17;26;00

출처 : MBC ‘그녀는 예뻤다’

자의로 마감기한 이라는걸 만들어 보자. 정해진 기간 내에 일을 마치는 것도 강한 의지력이 있어야 하고 학교나 회사에서는 능력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스스로 작은 ‘마감기한’을 만들어 지켜보자. 성취감도 생기고 정신력도 향상 되는데 좋다.

7. 가계부 작성

앞서 소개한 ‘음식 다이어리’를 적는 것과 같은 이치. 본인의 소비 패턴을 확인 하면 나도 몰랐던 나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정해진 예산 내 소비생활은 인내력과 절제력을 향상시킨다.

8. 악수법

f2044ef548a044730ba00cd337e6440d

출처 : MBC ‘지붕뚫고 하이킥’

강한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 힘껏 악수 하는 사람도 있다. 악수할 때 힘을 주거나 주먹을 꽉 쥐게 되면 팔뚝근육이 불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런 느낌은 일종의 자극제로서 정신력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9. 유혹을 참는다

0499d44c53273653aef2e90f4cd00b89

출처 : MBC ‘보고싶다’

누구나 특별히 약한 ‘유혹’을 가지고 있다. 이런 유혹에 ‘노’라고 외치는 연습을 해보자. 꼭 필요한 일이나 물건이 아닌데 잘라내지 못하고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정신상태가 쉽게 흐트러진다.

10. 일과 계획

마지막으로 정신력과 의지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시간표대로 생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종종 일하다가 상념에 빠져 들 때가 있다. 기분 좋은 상상을 하기도 하고 걱정을 하기도 한다.

이때 의지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머리가 아닌 ‘육체’가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그날의 업무 혹은 공부 계획을 먼저 마치는 습관을 길러보자. 일단 일을 먼저, 생각은 나중에 하는 걸로.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