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이하)
‘트라우마’란 과거 안 좋은 사건의 기억이나 경험으로 인한 ‘정신적인 외상’을 말한다.
트라우마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 같은건 없다. 우리 모두가 다른 방법으로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자신이 겪은 상처를 다른 사람의 상처와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트라우마는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일도 우리 삶의 일부분이다.
이와 관련해서 최근 해외 온라인미디어 라이프핵(lifehack)은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더 강해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1. 유연해져라
삶이 계획한 대로만 흘러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순간 당신은 더 탄력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계획 세우기를 그만두지는 말되, 실패의 가능성에 대해서 항상 열어두는 ‘마음가짐’을 가져라.
2. 스트레스 적게 받기
‘트라우마’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수단 중 당신이 제일 자신 있는 방법을 골라 준비하고 꾸준히 연습해라. (글쓰기, 명상하기, 상담)
3. 도움받는 것을 거절하지 말라
문제가 생기면 날라오는 친구들의 걱정 섞인 문자, 카카오톡, 부재중 전화를 감당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을 아끼는 사람들이 내미는 도움의 손길을 가능하다면 거절하지 말아라. 당신을 진심으로 걱정해주는 사람들은 언제나 옆에 있다.
4. 상처를 수용하기
당신이 가진 아픔을 부정하는 일은 장기적으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통을 받아들이고 상처가 나을 수 있도록 하자.
5. 명상하기
연구에 의하면 명상은 고난이 닥쳤을 때 우리가 현재에 머무르며 강하게 대처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상처를 부정하는 태도에서 벗어나는데 좋은 방법이며, 두려움과 사실을 맞서는 데 도움을 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