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2017년 6월 1일   정 용재 에디터

ocean-1209762_960_720

▲사진출처:pixabay(이하)


‘트라우마’란 과거 안 좋은 사건의 기억이나 경험으로 인한 ‘정신적인 외상’을 말한다.

트라우마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 같은건 없다. 우리 모두가 다른 방법으로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자신이 겪은 상처를 다른 사람의 상처와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트라우마는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일도 우리 삶의 일부분이다.

이와 관련해서 최근 해외 온라인미디어 라이프핵(lifehack)은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더 강해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1. 유연해져라

삶이 계획한 대로만 흘러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순간 당신은 더 탄력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계획 세우기를 그만두지는 말되, 실패의 가능성에 대해서 항상 열어두는 ‘마음가짐’을 가져라.

2. 스트레스 적게 받기

‘트라우마’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수단 중 당신이 제일 자신 있는 방법을 골라 준비하고 꾸준히 연습해라. (글쓰기, 명상하기, 상담)

3. 도움받는 것을 거절하지 말라 

문제가 생기면 날라오는 친구들의 걱정 섞인 문자, 카카오톡, 부재중 전화를 감당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을 아끼는 사람들이 내미는 도움의 손길을 가능하다면 거절하지 말아라. 당신을 진심으로 걱정해주는 사람들은 언제나 옆에 있다.

blue-2297213_960_720

4. 상처를 수용하기

당신이 가진 아픔을 부정하는 일은 장기적으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통을 받아들이고 상처가 나을 수 있도록 하자.

5. 명상하기

연구에 의하면 명상은 고난이 닥쳤을 때 우리가 현재에 머무르며 강하게 대처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상처를 부정하는 태도에서 벗어나는데 좋은 방법이며, 두려움과 사실을 맞서는 데 도움을 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가슴 작은 여성들만 공감할 수 있는 9가지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대할 때 ‘명심’해야 할 것들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을 필요가 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