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비판적 사고 습관’

2017년 6월 2일   정 용재 에디터

adventure-1867206_960_720

▲사진출처: pixabay (이하) 


문제를 해결하려고 발버둥치지만 진전이 없어 진창에 빠진 것 같은 느낌을 경험 해본적이 있는가?

만약 이 질문에 지금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면 당신은 ‘비판적 사고법’이 부족한 사람이다.

최근 해외 온라인미디어 라이프핵(lifehack)은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비판적 사고 습관’을 소개했다.

1. 진실을 추구하는 습관 : 당신은 전해들은 말을 그대로 믿는 대신 진실을 알려고 노력하는가?

2. 열린 마인드 : 당신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열려있는가 아님 닫혀있는가? 기회가 된다면 이상하게 여겨질 아이디어도 발표하는 사람인가?

listen-1702648_960_720

3. 분석적인 자세: 일의 뒷면에 숨겨진 진짜 이유를 찾고 이해하려고 노력 하는가? 당신의 단순히 육감을 따른 선택을 하는가, 아니면 이해득실을 충분히 따지고 결정하는가?

4. 체계적인 자세: 당신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가?

5. 자신감을 가진 추론: 당신은 단순히 다른 사람의 의견을 믿으려고 하는가, 아니면 당신의 믿음을 따라가는가? 당신의 선택에 자신감이 있는가? 당신의 생각을 분석하는 걸 좋아하는가?

key-2114047_960_720

6. 많은 호기심: 질문을 자주, 그리고 많이 하는가?

7. 성숙한 판단: 당신은 결론에 다다르는데 있어서 시간을 두고 결정하는가 아니면 바로 결론으로 뛰어넘는가?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분석하며 다른 사람의 경험을 참고하는가, 아니면 본인의 생각만 우선적으로 가치를 두는가?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가슴 작은 여성들만 공감할 수 있는 9가지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대할 때 ‘명심’해야 할 것들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을 필요가 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