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잠을 잘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5가지 ‘해결책’

2017년 6월 16일   정 용재 에디터

sleep-1209288_960_720

▲사진출처: pixabay(이하)


잠을 청하기 전에 따뜻한 우유를 마시거나 욕조에서 목욕을 하고 나오면 긴장을 풀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잠에 빠지는데 어려움을 호소한다.

통계에 따르면 영국에서만 매년 천만 개의 수면제 처방전이 만들어지고, 영국 시민의 86%가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각) 영국의 일간 미러는 쉽게 잠을 잘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5가지 해결책을 소개했다.

1. 몸의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기

몸의 모든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불안전문가 찰스 린덴(Charles Linden)은, “누운 상태로 코로 숨을 크게 들이쉬면서 온몸에 힘을 주고, 내쉬면서 푼다”라고 방법을 설명했다.

발가락에서부터 머리까지 해당 과정을 반복하는 동안 숨을 고르게 쉬어줘야 한다.

sleeping-1353562_960_720

2. 안 자려고 노력하기

깨어 있으려고 노력하면 당신의 정신이 반란을 일으킬 것이다. 정신 요법의사 율리 허스트(Julie Hirst)는 이 방법을 ‘수면 모순’이라고 부르며, “눈을 크게 뜨고 스스로 ‘나는 잠들지 않을 테다’라는 말을 반복하면 부정적인 의미를 처리하지 못하는 뇌가 이 지시를 잠을 자라는 뜻으로 해석한다”라고 설명했다.

3. 하루 되감기

일과를 자세하게 돌아보면 머릿속의 걱정이 사라진다. ‘숙면을 위한 지침서(The Good Sleep Guide)”의 저자 새미 마고(Sammy Margo)는 “대화와 시각, 소리를 회상하면 당신의 뇌가 수면을 위한 단계로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baby-1266117_960_720

4. 눈동자 굴리기

새미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알을 굴리면 숙면에 도움 된다고 말한다. 그녀는 “잠자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효과를 설명했다.

5. 상상하기

당신이 만족할 만한 장소를 상상하고, 그 속에 자신을 집어 넣어라. 예를 들어, 햇볕이 화창한 날의 태평양이 넓게 펼쳐져 있는 풍경이 보이는 하얀 모래의 백사장을 걷고 있다고 생각해라. 이 “행복의 장소”를 산책하며, 차분한 파도 소리와 발밑에 느껴지는 부드러운 모래의 촉감을 느낀다고 상상한다. 당신은 금방 안정감을 느끼며, 잠에 빠져들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소개팅 상대가 ‘별로’임을 암시하는 7가지 상황

우울증을 숨기는 사람이 보이는 5가지 특징

경찰견 시험에서 떨어지고 새 직장에 취직한 멍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