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 존재했던 동물 중 가장 ‘거대했던’ 생명체 TOP 12

2017년 11월 2일   정 용재 에디터

인간이 지구를 지배하기 이전엔 거대한 생명체들이 지구에 존재하고 있었다.

우리가 알던 그런 사이즈가 아니라 어마무시한 사이즈의 생명체들.

지금은 대부분 사라져버린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생명체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을까?

1.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곤충 메가네우라 (Meganeura)

약 2억 9천만 년 전 고생대 오늘날 유럽 지역에 해당되는 열대우림에서 서식했던 대형 잠자리다.

날개 길이만 70cm에 육박하는데 위 모형에서 알 수 있듯이 잠자리 주제에 독수리와 비슷한 몸집을 갖고 있다.

2.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설치류 포베로미스 패터르소니 (Phoberomys Pattersoni)

약 800만 년 전 신생대 오늘날 남아메리카 대륙에서 서식한 역사상 가장 거대한 설치류입니다.

 

쥐의 몸길이가 3m고 키가 1.3m라는…

3.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거북이 아르켈론 (Archelon)

약 7000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 바다에 살았던 몸길이 5m, 몸무게 1.5톤에 육박하는 가장 거대했던 거북이다.

현재 가장 거대한 바다 장수거북류보다 2배는 더 큰 몸집이라고.

알 낳을 때만 잠깐 육지로 나올 뿐 평생을 바닷속에서 살았다고 한다.

4.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도마뱀 메갈라니아 (Megalania)

몸길이가 7m에 육박하는 이 녀석은, 비교적 최근인 4만 년 전까지만 해도 호주 대륙에서 볼 수 있었던 대형 도마뱀이다.

5.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곰 악토테리움 (Arctotherium)

수 많은 대형포유류를 탄생시킨 신생대는 역사상 가장 거대한 곰도 출현시켰다.

4족 보행 시 키도 일반 성인 남성과 비슷한 1.7m였지만, 놀라운 건 그들이 일어설 때 였다.

곰들은 2족 보행, 즉 직립보행이 가능한 일어설 때의 키가 3.5m로 늘어나 위 실물모형처럼 압도적인 포스를 발휘한다.

오늘날 가장 거대한 개체인 코디악베어(사진)와 비교하여도 확실한 우위를 점하는 스펙.

6.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절지동물 아르트로플레우라 (Arthropleura)

먼저 소개했던 거대 잠자리 메가네우라.

바로 그 잠자리와 같은 시대인 고생대 석탄기에 살았던 길이 3m의 거대 지네.

석탄기는 다른 시대와 달리 유난히 산소가 많아져서 각종 곤충과 절지동물들의 몸집이 모두 거대해졌으며

이로 인해 석탄기에 역사상 가장 큰 곤충과 절지동물이 배출되었던 것.

7.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뱀 티타노보아 (Titanoboa)

약 5000만년전 신생대 늪지대를 군림했던 역사상 가장 거대한 뱀이다.

몸길이 16m의 이 괴물, 오늘날 아나콘다가 카이만을 사냥하듯이 당시에도 고대 악어의 천적이었다고 한다.

뉴욕 센트럴역에는 위 사진과 같이 실제 크기의 티타노보아 모형을 전시했는데 고대 악어를 먹고있는 장면으로 제작되었다고.

8.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어류 리드시크티스 (Leedssichthys)

약 1억 5000만년전 쥐라기시대의 바다를 유유히 헤엄쳤던 가장 거대한 어류다.

17m로 추정되는 성체 화석이 발견된 기록도 있는데

덩치만 컸을 뿐, 전투력이 없어서 육식 어룡들에게 아주 좋은 먹잇감 역할을 했다고..

9.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조류 아르젠타비스 (Argentabis)

몸통 길이만 2m가 넘어가며, 날개를 펼치면 8m에 육박한 초대형 맹금류.

자신의 몸무게와 비슷한 먹이를 낚아챌 수 있는 맹금류의 특성상 120kg의 아르젠타비스는 충분히 성인 남성을 낚을 수 있을 것.

10.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익룡 케찰코아틀루스 (Quetzalcoatlus)

공룡의 시대 백악기 하늘을 지배했던 거대한 익룡.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비행생명체이기도 하다.

워낙 거대한 몸집때문에 하늘을 날기보다는 지상에서 소형 공룡을 사냥하였다고 한다.

천적이 없었던 그들도 백악기 말 대멸종을 피해 갈 수는 없었다.

11.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육상포유류 파라케라테리움 (Paraceratherium)

몸길이 9m에 지상에서 어깨까지의 높이가 무려 5.5m, 20톤의 몸무게를 가졌던 이 거대한 포유류는

매머드류를 제치고 50억 지구역사상 가장 거대한 포유류라는 타이틀을 차지했다.

12.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생명체 흰긴수염고래 (Blue Whale)

50억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지구는 수 많은 종을 탄생시켰다.

그 거대한 역사를 통틀어 가장 거대했던 생명체는 아이러니하게도 과거 공룡시대가 아닌 오늘날 우리곁에 존재하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7m, 성체는 27m~30m, 몸무게 160톤, 최대 수명 100년 이상.

하지만 전세계 5천마리만 생존해 있어서 멸종위기 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50억 년 올 타임 넘버원 타이틀을 가진 이 생명체가 앞으로 계속 살아남아 후대에도 남아있기를 바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놓치면 후회할 인기기사!

커플들이 침대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공포’ 체위 5

현금 인출기에 떨어져 있는 지갑 ‘절대’ 주우면 안 되는 이유

‘꿀알바’인줄 알고 임상시험 한 대한민국 청년 82명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