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tvN ‘응답하라 1988’
한 숨도 안자고 밤새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너무 많이 자도 건강에 좋지 않은 것처럼. 많은 의사들이 규칙적인 수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자 수가 줄고, 비만이나 폭연, 폭음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일을 하기 위해 밤을 새야 할 때가 있다. 밤 새는 것을 반대하는 필자조차도 가끔씩 밤을 샌다. 그러니 밤 새고 다음날도 깨어있어야 한다면,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정리한 10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자.
1. 잘 먹어라.
감자칩이나 초콜릿 같은 음식들은 몸을 빠르게 회복시켜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들 음식은 몸을 쉽게 지치게 한다. 그리고 깊은 잠에 잘 빠지게 한다.
조금이라도 건강한 음식을 먹어라. 바나나 같은 자연에서 오는 당분을 섭취하라. 깊은 잠에 빠질 우려도 없고, 밤샘으로 지친 몸을 회복시킬 수 있다. 아침식사를 고단백으로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밤샘에 단백질은 필수다.
2. 몸을 풀어줘라.
수시로 휴식을 취하라. 그리고 휴식을 취하는 동안은 몸 속 피가 잘 흐르도록 몸을 잘 풀어줘라. 요가로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도 좋다.
3. 아스피린을 먹어라.
잠이 부족하면 두통과 우울감이 생긴다. 아침을 먹은 뒤 바로 아스피린을 먹어 통증을 완화시켜라. 아스피린이나 다른 진통제를 복용하면 통증과 함께 오는 무기력감을 해소할 수 있다.
4. 물을 마셔라.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도가 증가한다. 항상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야 뇌와 몸의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다. 얼음을 먹거나 씹을 거리를 입에 넣으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다. 얼굴에 찬물을 끼얹는 것도 좋다.
5. 옷을 말끔하게 입어라.
운동복 바지와 후드를 입으면 침대에 가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피하게 된다. 옷을 제대로 갖춰 입어야 제대로 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 활발해 보이는 외양과 실제 활발함은 서로 관계가 있다.
출처 : KBS2 ‘후아유 – 학교2015’
6. 카페인을 섭취한 뒤 쪽잠을 자라.
커피나 탄산 음료는 피로도를 풀기 위해 흔히 섭취하는 음료다. 하지만 이들 음료의 효과는 오래가지 않는다. 카페인은 섭취 후 15분에서 30분 정도 있어야 효과를 발휘한다. 가장 좋은 건 카페인을 섭취하고 30분간 잔 뒤 상쾌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7.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라.
사람이 버틸 수 있는 시간도 한계가 있다. 가장 정신이 또렷할 때 중요한 일을 처리하고 집에 일찍 가기 위해 노력하라.
8. 게임으로 잠시 휴식을 취하라.
비디오게임은 정신을 또렷하게 만든다. 밤을 새면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이유다. 게임을 하면 해야 하는 일이 지루해 잠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5분만 게임을 해도 당신의 정신은 맑아질 것이다.
9. 음악을 들어라.
헤드폰을 착용하고 흥겨운 음악을 들으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 때 음악은 너무 복잡해서도 안되고 너무 부드러워서도 안 된다. 이런 음악들은 잠을 불러일으킨다.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음악은 집중력을 흩어지게 하고 당신을 쉽게 지치게 만든다.
10. 밤 새면서 할 일을 최소화하라.
앞에서 말한 기술들은 적절한 선에서 사용될 때만 효과를 발휘한다. 그러니 너무 많은 일을 하려 하지 말라. 밤새는 횟수는 적을수록 좋다. 당신이 학생이라면, 밤새는 것은 득보다 실이 더 많다.
밤을 새기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좋다. 누적된 피로를 줄여 더 편하게 밤을 샐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tvN ‘미생’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