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히 거래되는 장기 매매 시장, ‘레드마켓’의 진실 (사진 10장)

2017년 6월 9일   정 용재 에디터

8

▲사진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이하)

지하철이나 상가 안의 공중화장실.

우리는 신장, 간, 장기 나르는 글씨와 함께 전화번호가 적혀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1

‘저런 걸 누가 해’라고 지나쳤을 수 있지만, 사실 실제로 장기매매는 여전히 암암리에 진행되고 있다.

레드 마켓(red market)

장기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장이며, 장기 매매의 대명사 중국뿐만이 아닌 세계 여러 나라에 존재한다.

‘레드 마켓’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 신체 부위들을 알아봤다.

2

1. 혈액

혈액의 가격은 473ml 한 팩당 인도의 경우 25$, 미국의 경우 337$.

인도에서 2008년에 체포된 혈액 강도 조직의 경우 사람을 납치, 감금한 채 1주일에 약 3번 정도 혈액을 채취하여 팔아넘겼다.

감금된 사람 중엔 2년 동안 혈액을 뽑힌 사람도 있었다.

말 그대로 혈액 농장이라 할 수 있다.

3

2. 머리카락

머리카락은 한 세트당 308$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머리카락은 불법으로 채취할 필요가 없어서 큰 문제는 없지만, 불교문화권에선 신도들이 자르는 머리카락을 팔아 큰 수입을 얻고 있다.

4

3. 각막

각막의 경우 이식 비용을 포함해서 약 24,400$ 정도로 거래되고 있다.

사망자들이 장기기증을 많이 하는 미국 같은 곳은 각막이 비교적 저렴한데, 장기기증이 적은 중국에선 파룬궁 수련자들이나 사형수들을 죽이고 난 뒤 의사들이 온갖 장기들을 팔아 넘기기 때문에 미국보다도 값이 싸다.

5

4. 심장

심장의 경우 합법적인 루트로 들여온 장기의 가격이 1,000,000$, 비 합법적인 루트의 경우 120,000$정도.

합법적인 경우는 장기기증이라던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를 뜻하고 비 합법적인 경우는 살해, 인신매매 등 불법적인 경로로 얻은 경우이다.

중동, 동남아, 중국 등지에선 비 합법적인 장기매매가 활발히 일어난다.

6

5. 간

간의 경우 합법적인 루트가 550,000$, 비합법적인 루트가 157,000$ 정도.

간의 경우 복원 능력이 높아서 생존자로부터의 이식도 충분히 가능한 장기이지만, 아무래도 돈이 필요한 빈민들로부터 제공을 받아 암시장을 형성하여 공급을 책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7

6. 콩팥(신장)

신장의 경우 인도산이 약 15,000$, 미국산이 262,900$ 정도.

레드 마켓에 인도산이 자주 올라오는 이유가 인구는 상당히 많은데 비해 치안이 잘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다.

인도는 물론이고 중국, 파키스탄, 네팔 등이 상당히 대규모의 공급원이다.

신장은 기타 장기들보다 불법적인 거래가 많이 일어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장기이기도 하다.

12

7. 인대, 뼈

십자 인대 수복 수술용의 인대와 뼈의 경우 평균 5,400$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뼈와 인대는 보통 개발 도상국의 병원에서 채취되어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경우 2004년에서 5년까지 필라델피아의 시체 안치소에서 244구나 되는 시체의 뼈와 인대를 레드 마켓에 팔아버린 사례가 있어 선진국도 장기 매매 시장과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13

8. 해골 세트

뼈 세트의 경우 3,000$~5,000$까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요즘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모형을 사용하는 쪽이 더 저렴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뼈 매매는 사라진 것으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인도의 화장터에서 도굴된 뼈는 연간 6만 세트 이상이 팔려나갔다.

중국만이 아니라 인도에서는 사람을 산 채로 납치해서 신장, 간 등을 채취하고 내다 버리는 사례가 자주 발견되고 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사랑에 빠지면 왜 판단력이 흐려질까?”

만화를 그대로 ‘카메라’에 담은, 슬램덩크 ‘덕후’ 성지순례

“어떡하죠? 엄마가 너무 역겨워요”